본문 바로가기

생활에너지기업으로의 도약

50-YEAR STORY

고객 위한 가치 창조

생활에너지기업으로의 도약

2003.10 창립 40주년 삼성물산 한가족 페스티벌
2003년 삼성에버랜드는 창립 40주년을 맞아 새로운 기업 비전 '생활에너지를 창출하는 서비스 선도기업'을 선포했다. '고객만족ㆍ가치창조ㆍ환경친화ㆍ사회공헌'을 4대 공유가치로 삼아 사업의 질적 고도화와 함께 각종 신규사업에 진출, 사업구조를 정비하고 글로벌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창조적인 사업과 서비스를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여가문화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세계 속의 생활에너지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청사진이었다.
빌딩 매니지먼트 및 에너지 절감, 환경복원 및 조성, 프리미엄 푸드서비스 및 식자재 유통, 에버랜드와 골프클럽 운영 등을 통해 생활에너지를 창출, 고객 삶의 가치와 문화 창조를 거듭해온 노력은 2004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매출 1조 원을 넘어서며 결실을 거뒀다. 삼성에버랜드는 전 사업부문에 걸쳐 고객친화적 서비스를 강화하고 서비스와 문화를 접목해 삶의 가치를 제고하는 데 중점을 둬 왔다.
더보기
2004.12, 전사 6시그마 페스티벌 시그마발표 전경
내부적으로는 6시그마를 더욱 강력하게 전개해 전사 혁신의 엔진으로 삼았다. 6시그마 워크숍인 '챔피언데이'를 개최, 임원들의 관심 유도와 집중을 도모하고, 연말에는 전 임직원이 모인 가운데 '6시그마 페스티벌'을 마련해 프로젝트 경진대회를 벌였다. 또 6시그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사 규정인 '6시그마 운영 가이드'를 제정하는 한편 서비스업 사례에 맞는 온라인 GB(Green Belt)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회의기법과 6시그마 툴(Tool)을 연계한 회의문화 개발 등 서비스업에 맞는 6시그마 적용에 힘썼다.
이처럼 6시그마 전파를 통해 인력양성과 체계확립을 한 후 재무성과가 높고 가치있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성과를 창출해 나갔다. 2008년부터는 프로세스 혁신(PI; Process Innovation)을 추진해 영업과 수주, 구매 프로세스 개선을 도모했다. 서비스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도 있었지만, 서비스업에 최적화된 혁신으로 경험치를 데이터화하며 체계화와 과학화를 이룩, 서비스 선도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했다. 이러한 성과는 삼성그룹 내에서도 두드러진 모범사례로 전파돼 그룹 차원의 6시그마 추진에 강한 동기를 부여했다.
2008.10, 녹색경영대상 상패
삼성물산은 2006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선정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11위로 선정됐으며, 매년 삼성그룹에서 시행하는 '브랜드가치' 조사에서도 '삼성'이라는 브랜드에 기여하는 영향력이 전 관계사에서 4번째를 차지할 만큼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
2008년 10월에는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 지속부문 5년 연속 대상' 수상으로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며 환경친화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공고히 했다. 삼성물산은 1996년 '환경선언'을 한 이래, 삼성물산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환경친화적 경영문화를 경영의 핵심가치로 삼고 야생동물보호, 오폐수 친환경시스템, 환경아카데미, 동물아카데미 등 자연과 환경이 조화롭게 공생하는 환경 최우선의 경영활동을 펼쳐 왔다. 1997년 9월에 서비스업계 최초로 환경부로부터 환경친화기업 지정을 받은 데 이어 다양한 체험적 환경프로그램과 생태계 복원을 통해 환경의식을 확산시키고 지속적인 환경경영을 수행한 결과,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며 환경친화적 기업의 대표로서 인정받게 됐다.

Tip STORY 컨텐츠

영상으로 만나는 에버랜드
더보기
삼성물산은 국내 최고수준의 HD영상 제작 시스템을 기반으로 2006년 12월 23일 SEN(Samsung Everland Media Net)을 설립, 연간 100여 건의 사내 방송과 70여 건의 영업·판촉·홍보·교육 등의 영상을 제작하며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사업부 영업을 지원하기 위해 힘썼다. 그리고 2008년 하반기, SEN은 새로운 목표를 세웠다. 에버랜드 리조트를 촬영한 영상을 공공기관·다중시설 등 외부 채널로 확대하는 것. 이에 따라 SEN은 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외부채널들을 접촉하기 시작했다. 우선 고화질의 영상을 통해 TV를 판매하고 있는 전자제품 매장을 주 타깃으로 삼았으며, 에버랜드의 영상을 자연스럽게 일반 고객들에게 노출할 수 있는 은행, 병원 등에도 함께 추진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백화점, 대형 할인마트, 디지털 플라자 등 삼성전자의 국내 1300여 개 매장과 해외 3만여 개 매장 내 전시용 TV모니터에 SEN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영상이 나갈 수 있게 됐다. 국내 매장에는 2008년 9월 초부터 동물을 주제로 한 영상이 하루 10회 이상 나갔으며, 해외 매장에는 2009년 1월부터 영상을 선보였다. 또한 2008년 8월부터 하루 유동인구 3만여 명에 이르는 삼성의료원 로비의 TV모니터에 에버랜드 축제 영상이 차례로 노출되고, 우리은행의 서울지역 5개 지점에서도 고객들이 에버랜드의 영상을 볼 수 있게 됐다. 현장에서 고객들은 지루한 대기시간을 금융상품광고와 의료뉴스가 아닌, 보기만 해도 즐겁고 신나는 축제를 감상할 수 있어 매우 높은 호응을 보냈다. 국내 유일의 HD전문 채널인 '스카이HD(위성방송)' 채널에서도 SEN이 제공한 '테마파크의 가을', '테마파크에서 맞는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HD영상들을 볼 수 있었다.

VIDEO CLIP 컨텐츠

PHOTO CLIP 컨텐츠

  • 2003년 창립 40주년 한가족 페스티벌
  • 2004년 녹색경영대상 시상식
  • 2004년 사내 6시그마 발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