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페이지로

PR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전해 드립니다.

NEWS뉴스

새로운 소식과 다양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삼성물산, 기후 변화 대응 '골프삼성 잔디 세미나'

23.01.30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 기후 변화 대응 '골프삼성 잔디 세미나'

◇ 30일, 골프·축구 관계자 70여명 참석 … 스포츠 잔디 관리 방안 모색
- 이상 기후로 병해 종류, 발병시기 변화로 맞춤 관리 필요
- 드론 등 활용한 진단으로 신속·정확한 솔루션 제공

◇ 잔디환경연구소, 30년 노하우 통해 스포츠 잔디 컨설팅 실시

'23.1.30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 김경덕 소장이 기후 변화에 따른 잔디 병해 발생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골프사업팀 잔디환경연구소는 30일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급격한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골프삼성 잔디 세미나'를 개최했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물산 경험혁신 아카데미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는 잔디환경연구소가 컨설팅 중인 골프장과 한국프로 축구 K리그 1, 2 구장 관리자 등 30개소 70여명이 참석했다.

<K웨더 예보센터 반기성 센터장이 최근 기후 변화와 국내 기후 전망에 대해 강연하는 모습>

□ 골프, 축구 등 잔디를 활용한 스포츠에서 우수한 경기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잔디 품질 관리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 다양한 관리 장비와 프로그램을 적용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후를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다.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는 최근 급변하는 기온, 일조량, 강수량 등 환경 조건을 파악하고 이에 맞춘 관리법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세미나를 준비했다.

<K웨더 예보센터 반기성 센터장이 최근 기후 변화와 국내 기후 전망에 대해 강연하는 모습>

□ 먼저 국내 최고 기상분석 학자인 K웨더 예보센터 반기성 센터장과 함께 최근 국내 기후 변화와 기상 전망을 공유했다.
최근 기후의 특성을 살펴 보면 100년전과 비교해 봄과 여름이 시작되는 시기가 10여일 당겨졌고 가을과 겨울은 늦어져 전체적인 평균 기온이 1.6℃ 상승했으며 강수일은 20여일 이상 줄어든 반면 연강수량은 135mm나 증가해 집중 호우 발생 빈도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봄철에는 건조한 기후로 발생하는 잔디 뿌리 병해가 증가하고 여름, 가을에는 탄저, 피티움 등 고온성 병해가 증가했는데 급격한 기후 변화로 다양한 병해가 동시에 발생하는 특이현상까지 늘어나고 발생시기, 병해 종류까지 변화하는 중이다.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의 잔디 연구 모습>

□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정기적인 토양 분석을 통한 정확한 잔디 생육 진단으로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했다.
토양 분석은 잔디에 대한 건강검진으로 기후 변화로 이전보다 잔디의 상태의 변화가 많기 때문에 매년 정기적인 분석이 중요하다.
배수능력, 땅의 경도를 측정하고 산도(pH), 인산, 칼륨 등 잔디 생육에 영향을 주는 화학적 분석을 통해 최적의 연간 비료 제공 프로그램 수립, 예고(잔디 길이) 관리, 갱신, 배수 관로 개선 등 해당 골프장과 경기장 등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낼 수 있다.
또한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는 드론 특수 촬영과 데이터 분석으로 특허 제 10-1984047(무인 항공기를 이용한 작물 생육 진단 방법 및 장치)를 취득해 상습 생육 불량지, 병충해 지역과 식생지수 등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해 효율적인 잔디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 김경덕 소장은 "최근 급격한 기후 변화로 잔디 관리가 점점 어려워 지고 있어 정확한 데이터를 통한 과학적 관리가 필요하다"며 "30년간 쌓은 연구 실적과 노하우를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가 지난해 4월, 서울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잔디 관리 컨설팅을 하는 모습>

□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는 1993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잔디 전문 연구기관으로 삼성물산이 운영하는 안양CC, 가평베네스트GC 등의 명품 코스 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잔디 기술력과 골프 코스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40여개의 골프장 컨설팅을 진행해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안양중지, 그린에버 등 신품종 잔디와 잔디병 진단 및 방제 미생물 등을 개발해 왔다.
또한 겨울철에도 푸른 잔디를 조성하기 위해 동래베네스트에 덧파종(Overseeding)' 기법을 도입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덧파종이란 기존 잔디 위에 또 다른 품종을 심는 것으로 동래베네스트는 원래 난지형인 '고려지'로 골프장을 조성했는데 그 위에 한지형인 '라이그라스'를 덧파종을 해 현재도 푸른 잔디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가 지난해 4월, 서울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잔디 관리 컨설팅을 하는 모습>

□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는 지속적인 잔디 관리 기술 연구를 통해 골프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스포츠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잔디 관리 노하우를 공유할 계획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