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페이지로

PR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전해 드립니다.

NEWS뉴스

새로운 소식과 다양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22년만에 판다 입국…에버랜드에 보금자리

16.03.04

22년만에 판다 입국…에버랜드에 보금자리


 ◇ 인천공항에서 입국 환영식 갖고 판다 이름 공개

   - 암컷 '아이바오(爱宝)', 수컷 '러바오(乐宝)'

     …에버랜드 중국어 표현 애보낙원(爱宝乐园) 인용

   -입국 전날 중국서 환송식 열려 '건강과 사랑' 염원   

 ◇ 총 2,400km 여정 대한항공 보잉747 특별기, 무진동 특수차량 이동

   - 사육사, 수의사 등 3명, 판다 이송 전 과정 동행

     …기내에선 20∼30분 단위로 8회 건강 체크

   - 검역 후 한 달여 적응기간 가진 뒤 4월 일반 공개

비행기에서 판다 한쌍을 내리고 있다. 

비행기에서 판다 한쌍을 내리고 있다.       

비행기에서 판다 한쌍을 내리고 있다.  

 

□ 전 세계에 2천여 마리 밖에 남지 않은 멸종위기 동물로 귀여운 외모와 희귀성으로 많은 인기와 관심을 받고 있는 판다가 3일 오후 2시 대한항공 특별기(KE372) 편으로 입국했다.

 

판다 국내 입국은 지난 1994년 이후 22년 만으로, 지난 2014년 한중 정상회담시 '판다 공동 연구' 합의 이후 도입이 진행돼 우리 나라는 미국, 일본, 영국 등 13개국에 이어 14번째 판다 보유국이 됐다.

 

□ 에버랜드를 운영하는 삼성물산 리조트부문(社長 김봉영)은 3일 인천공항에서 한중 판다 공동 연구를 위해 국내에 들어온 판다 한 쌍을 반갑게 맞이하고 이들의 이름을 공개하는 입국 환영식을 개최했다.

  입국환영행사에 참석한 VIP모습(왼쪽에서 다섯번째 삼성물산 김봉영 사장)  

환영식에는 새누리당 이우현 국회의원(용인 갑),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 내외, 정연만 환경부 차관, 정찬민 용인시장, 경기관광공사 홍승표 사장을 비롯해 판다 도입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펼쳐 온 환경부와 외교부, 주한 중국 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판다 입국을 축하했다.

 행사 참석 VIP 모습   

또한 이 자리에는 삼성물산 김봉영 사장, 조병학 부사장과 삼성 중국전략협력실 장원기 사장 등 삼성 경영진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오후 2시 인천공항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환영식은 마칭밴드의 흥겨운 연주를 시작으로 △판다 케이지 하차, △판다 공동연구 추진경과 소개, △환영사, △판다 실물 및 이름 공개 순으로 약 1시간 가량 진행됐다.

 

김봉영 사장(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환영사에서 "에버랜드는 올해 개장 40주년을 맞아 국내외 고객들이 '판다월드'와 함께 좋은 추억을 더욱 많이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름 공개 '아이바오','러바오'… 한중 민간 우호 의미 담아】

 

□ 입국 환영식 현장에서는 판다 한 쌍의 이름 공개도 같이 진행됐다.

 

이 날 공개된 이름은 암컷 '아이바오(爱宝)',수컷 '러바오(乐宝)'로 이름 모두 보배, 보물을 뜻하는 보(宝)자로 끝나는 일명 '보물' 커플이다.

   수컷 판다 러바오  

암컷 판다 아이바오  

에버랜드의 중국어 표현인 애보낙원(爱宝乐园)을 인용한 아이바오(爱宝)와 러바오(乐宝)는 각각 '사랑스런 보물', '기쁨을 주는 보물'이라는 뜻으로, 판다가 사랑 받고 많은 기쁨을 주는 보물과 같은 존재가 되길 기원하는 한중 양국 국민들의 바램을 담고 있다.

 

판다 이름은 한중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채널 페이스북과 웨이보를 통해 공모된 8천5백여 건의 이름 중 한중인문교류 공동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양국 모두에서 의미와 어감이 좋은 아이바오와 러바오로 최종 선정됐다.

 

【1월초부터 판다 이송 준비…입국 전날 중국에서 환송식 열려】

 

□ 판다 이송 준비는 지난 1월초부터 시작됐다. 과거 에버랜드에서 판다 사육을 담당했던 강철원 사육사가 쓰촨성 판다 기지에 파견돼 아이바오, 러바오와 같이 생활하며 행동 습성, 생활 패턴, 성격 등을 파악하고 친밀감을 돈독히 쌓아 왔으며, 판다들과 함께 특별기를 타고 입국했다.

 

□ 입국 하루 전인 2일 오후에는 쓰촨성 두장옌 판다기지에서 환송식이 열렸다.

 

환송식에는 아이바오, 러바오를 돌보던 사육사, 수의사들과 중국 임업국, 야생동물보호협회, 에버랜드, 주청두 대한민국총영사관, 대한항공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해 판다 한 쌍이 에버랜드에서 건강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길 기원했다.

 

【 아이바오·러바오, 총 2,400km 여정 마치고 에버랜드 도착 】

 행사 참석 VIP  

□ 환송식을 마친 아이바오와 러바오는 중국 쓰촨성 두장옌 판다 기지를 출발, 오전 5시경(이하 한국시간) 청두 국제공항에 도착해 대한항공이 지원한 보잉747 인천행 특별기로 10시 40분 출발해 3시간 여 비행을 거쳐 오후 2시 인천공항을 통해 국내에 첫 발을 내디뎠다.

 

이어 공항에서의 간단한 입국 환영식을 가진 뒤 오후 5시 30분경 최종 목적지인 에버랜드에 도착, 판다 기지에서 에버랜드까지 총 2천4백km 거리의 여정을 마쳤다.

 

에버랜드에 도착한 판다는 동물원 사육사들과 당일 에버랜드를 방문한 손님들의 환영을 받으며 '판다월드'로 이동, 소음과 진동을 차단한 최신식 실내 공간에서 국내에서의 첫 날을 마무리했다.

 

【 판다 건강이 최우선, 이송 작전 '이모저모' 】

 입국 환영모습 

 

판다이름 공개 

□ 에버랜드는 판다들의 건강이 최우선임을 감안해, 중국측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세밀한 이송 작전을 펼쳤다.

  

먼저 이송 차량 및 비행기 내에서의 흔들림과 외부 접촉에 따른 위험 요소를 차단하기 위해 가로 185cm, 세로 120cm, 높이 130cm 크기에 무게 300kg의 케이지를 특수 제작, 판다들의 안정적 이송을 지원했다.

 

 또한 강철원 사육사를 비롯해 양국의 전문 사육사, 수의사 3명이 판다 이송 전 과정을 동행하며, 판다들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했다. 특히 비행기 내에선 20∼30분 단위로 8회 가량 판다들의 건강을 살피기도 했다.

 

 기내 기압은 여객기와 동일한 수준으로, 온도는 판다가 좋아하는 18℃를 유지했으며, 판다들이 비행기를 처음 타는 점을 고려해 충분한 수분과 27가지 품목으로 구성된 비상 응급 약품도 준비했다.

 

 특히 육로 이송 차량의 수직 흔들림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컨테이너 수평을 공기압으로 자동 조절하는 무진동 차량을 활용했으며, 컨테이너 내부 분위기도 판다에게 최적의 항온항습 조건을 유지했다. 물론 차량 속도도 최대한 일정하게 맞춰 안전성을 확보했다.

 

【 검역 후 한 달여 적응기간 가진 뒤 4월 일반 공개 】

 

□ 판다는 농림축산검역본부의 검역 과정을 거친 후 한중 양국의 전문 사육사, 수의사들의 보살핌 속에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기간을 한 달 여간 갖게 된다.

 

적응 프로그램은 판다월드 내 생활공간인 실내, 이동 통로, 실내 방사장, 실외 방사장 순서로 단계별로 진행된다.

 

□ 이어 에버랜드는 개장 40주년을 맞는 4월 중 판다월드를 오픈해 아이바오와 러바오의 모습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에버랜드는 세계적 동물원 디자인업체 독일 댄 펄만(Dan Pearlman)사의 설계와 삼성전자의 첨단 IT를 접목해 세계 최고 수준의 판다 체험 시설 '판다월드'의 막바지 조성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 별첨 : 1. 판다 이송 작전 '이모저모'

          2. 아이바오와 러바오 소개

 

 

 


 

(별첨 1)

 

           판다 이송 작전 '이모저모'

 

□ 판다 이송 거리 : 2,400km

 

□ 케이지 무게 : 300kg (가로 185cm, 세로 120cm, 높이 130cm)

 

□ 탑승 비행기 : 보잉 747-400F

 

□ 비행 시간 : 약 3시간 20분

 

□ 비행기 내부 온도 : 18℃

 

□ 비행기 내부 기압 : 여객기와 동일 * 1만m 고도 기준 0.7∼0.8기압

 

□ 비행기에 동승한 인원 : 3명 * 한국 사육사 1, 중국 사육사 1, 중국 수의사 1

 

□ 비행기內 판다 건강 상태 체크 : 8회 (20∼30분 간격)

 

□ 응급 약품 : 27가지

 

□ 육로 이동 : 항온항습 무진동 차량

 

판다입국정보 


 

 

 

(별첨 2)

 

           아이바오·러바오 소개

 

구분

암컷

수컷

사진

  

 

이름

(中)

(英)

아이바오

爱宝

Ai Bao

러바오

乐宝

Le Bao

의미

사랑스런 보물

기쁨을 주는 보물

생년

2013.7.13 (만 2세)

2012.7.28 (만 3세)

몸길이

(코~꼬리)

154cm

163cm

몸무게

86.5kg

95kg

성격

애교 많고 온순

활발한 개구쟁이

외모

특징

·등 털 : 유선형 라인

·구레나룻 같은

  귀밑 털 (3cm)

·등 털 : V라인

장기

·나무 위에서 낮잠자기

·물에서 놀기

·나무 오르기

·물구나무 서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