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페이지로

PR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전해 드립니다.

NEWS뉴스

새로운 소식과 다양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삼성에버랜드, 민간기업 최초「방사능 공인 검사기관」지정

12.11.30


◇ 방사능 오염 우려에 대비, 안전한 식자재 공급위한 자체 검사능력 갖춰
    - 3만6천가지 식자재 검사… 국내 식자재 유통 선진화에 기여

◇ 60여개 협력업체에 무상 검사 지원, 중소업체와 상생 기반 다져
    - 고가 장비 갖추기 어려운 중소업체에 지원 확대키로





□ 삼성에버랜드 식품연구소가 민간 연구소 중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주관하는 '방사능 공인 검사기관' 인증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인증으로 삼성에버랜드는 연간 3만 6천가지 규모의 식자재에 대한 방사능 오염 여부를 가려낼 수 있는 검증된 시스템을 보유해 식자재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삼성에버랜드에서는 금년 2월부터 방사능 검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자체적인 정밀검사 능력을 갖추기 위해 관련 장비와 전문 인력을 보강해 식약청으로부터 인증을 받게 된 것.


□ 삼성에버랜드가 방사능 검사 강화를 위해 도입한 장비는 방사능 종류 확인이 가능한 '멀티 측정기'와 방사능의 강도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고순도 게르마늄 검출기' 등으로 이를 통해 식자재의 방사능 오염 여부를 정확히 가려낼 수 있게 됐다.
또한, 그 동안 공인기관에 의뢰할 경우 통상 2주 정도 소요된 검사기간을 24시간 이내로 단축할 수 있어 식자재의 신선도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식자재가 입고되면 1차적으로 이동식 검사기로 방사능 농도를 측정하고, 수치가 기준치보다 높게 나올 경우 식품연구소 전문 연구들이 투입돼 추가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국내에서 방사능 검출 사례가 있는 해외 수산물과 영유아용 유가공품 등 4천여 가지의 식자재들에 대해서는 별도로 특별 관리 항목으로 지정, 정기적으로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 그 동안 국가기관과 4개 공공기관(원자력연구원, 부산대, 조선대, 제주대) 이외의 민간 연구소 중 방사능 검사기관으로 인증 받은 곳은 삼성에버랜드가 유일하다.
삼성에버랜드는 이번 인증을 상생의 계기로 적극 활용해 식자재를 납품하는 60여개 중소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무상 지원할 계획이다.
삼성에버랜드는 "중소 협력업체의 경우 고가의 방사능 검사 장비를 갖추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식품연구소의 전문 인프라 지원을 늘리는 등 협력업체들을 위한 새로운 상생모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한편, 삼성에버랜드 식품연구소는 1997년 오픈한 이래 2001년 '식품위생 검사기관', 2007년 '농수산물 우수관리 인증 기관', '노로바이러스 검사기관' 등 지금까지 총 7개 공인 인증기관으로 지정돼 안전한 식자재 공급자로서의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지난 2007년에는 1주일 이상 걸리던 식중독균 검사기간을 5시간으로 획기적으로 줄인 검출기를 개발해 국내 식자재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해 왔다.
앞으로도 삼성에버랜드 식품연구소는 각종 측정·검사에 필요한 70여 가지의 전문 장비와 연구원을 바탕으로 식자재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Top